본문 바로가기

DevTool/Eclipse

이클립스 단축키


■ 편집에 관련된 단축키

Ctrl + 1 : 빠른 교정
문맥에 맞는 소스코드의 교정을 도와준다. 예를 들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에서 선언된 메소드를 구현하고 있지 않을 때, 빨간색 에러가 표시되는데 구현 클래스 명에서 이 단축키를 적용하면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메소드의 원형이 구현 클래스에 추가된다.

Ctrl + Shift + O : import문 자동 생성
자동으로 import문을 추가해 준다. 그것도 패키지 유형의 분류에 따라. 예를 들어 java.net.URL 클래스를 사용하고자 어딘가에서 URL url = new URL("http://..."); 이런식으로 작성했을 경우, import문을 통해 URL이라는 클래스가 인식되지 않기 때문에 에러가 표시되지만 이 단축키를 적용하게 되면 자동으로 문맥에 맞는 import문이 삽입된다. 만약 동일한 이름의 클래스가 여러 개 있을 경우 적절한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.

Alt + Shift + R : 이름변경(클래스, 패키지, 변수, 메소드 등등...)
나는 변수명이나 클래스명, 패키지명, 메소드명 등을 상당히 자주 바꾸는 타입이다. 문맥에 맞지 않거나 조금 의미가 약한 경우 여지없이 이 단축키를 눌러댄다. 거의 Content Assist 만큼이나 자주 쓰는 단축키. 자동으로 참조 정보까지 변경해 주기 때문에 너무 편리하다. ^^

Alt + Shift + V : 이동(클래스, 인터페이스 등..)
역시나 이름변경 단축키와 함께 자주 사용되는 단축키이다. 해당 자원을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며, 역시나 자동으로 참조 정보까지 변경해 준다.

Alt + ↑ / ↓ : 줄 위치 바꿈
문장의 위/아래 위치를 바꾼다. 즉 한 라인을 위로 올리고 싶을 경우, Alt + ↑를 눌러 이동시킬 수 있다.

Ctrl + J : Incremental Find
이 단축키를 누르게 되면, 이클립스 창의 하단 상태 표시줄 부분에 Incremental Find라고 표시되며, 한글자씩을 누를 때마다 그곳에 입력된 글자가 보이고 코드내의 일치하는 문자열로 이동하게 된다. 입력을 끝내고 다시 Ctrl + J를 누르면 그 문자열과 일치하는 곳으로 커서가 이동하게 된다.

Alt + Shift + S : Source 메뉴
아래와 같은 source 메뉴의 메뉴가 퀵 메뉴로 나타난다.


Ctrl + / : 주석처리 토글
현재 라인을 주석처리 하거나 주석처리된 부분의 주석을 제거해 준다.

Alt + Shift + Z : Surround With 메뉴
코드를 블록으로 선택한 다음 이 단축키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퀵 메뉴가 나타나며 선택한 문장으로 블록으로 선택했던 문장들을 감싼다.


Ctrl + F11 : 마지막 Run 구성 실행
마지막으로 실행시켰던 Run 구성을 실행시킨다.

Ctrl + Alt + ↓ : 한줄 복사후 붙여넣기
이 단축키를 적용하게 되면 현재 커서가 위치한 라인의 문장 전체를 복사해서 바로 아랫줄에 붙여넣는다. C&P 하던 것보다 간편하다.

Ctrl + Shift + Delete : 현재 위치에서 라인 끝까지 삭제
현재 커서가 위치한 곳에서부터 그 라인의 마지막까지의 내용을 삭제한다.

Ctrl + Alt + 방향키(위or 아래)
한라인이나 선택한 블록 라인을 복사한다. 이 단축키는 반복되는 문장이 많을 경우 굉장히 유용하다. 또한 클립보드에 데이터가 저장되어있더라도 지워지지 않는다.

Alt + 방향키(위or 아래)
한라인이나 선택한 블록 라인을 이동시켜준다. 지역변수에 멤버 변수로 옮기고자 할 때 유용하다.

Ctrl + shift + 방향키(왼쪽 or 오른쪽)


단어(토큰) 별로 선택하게 해준다.

Alt + Shift + 방향키(왼쪽 or 오른쪽)


Ctrl + shift + x
영문자를 대문자로 만들어준다.

Ctrl + shift + y
영문자를 소문자로 만들어준다.

■ 화면 이동에 관련된 단축키

Ctrl + Page Up / Ctrl + Page Down : 좌/우 창 이동
코드 편집 창에 여러개의 창이 띄워져 있을 경우, 각 창 사이를 이 단축키로 왔다, 갔다 할 수 있다.

Ctrl + F6
열려 있는 파일의 탭 전환 기능

Ctrl + F7
view 전환 기능

Ctrl + F8
perspective 전환기능

Ctrl + 방향키(위 or 아래)
스크롤 기능

Ctrl + q
마지막 에디트 했던 위치로 이동

Alt + 방향키(왼쪽)
히스토리에 저장되어 있는 위치중 이전에 있던 위치로 이동

Alt + 방향키(오른쪽)
히스토리에 저장되어 있는 위치중 다음 위치로 이동

Ctrl + e
파일이 많이 열려있을 경우 내가 찾고자 하는 파일이 안보일 경우가 있다. 이때 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열려있는 모든 파일들을 볼수가 있다. 여기서 파일이름 몇개를 입력하게 되면 원하는 파일을 쉽게 열수가 있다

f2
커서를 메소드 위치에 놓아둔 상태에서 f2를 누르게 되면 이 메소드의 리턴 type이나 인자의 타입, 갯수 정보를 알 수 있다

f3
커서를 메소드나, 클래스에 위치해서 f3 를 누르게되면 클래스나, 메소드가 정의되어 있는 위치로 이동하게된다.

f4
커서를 클래스에 위치해서 클래스의 계층 구조를 보여준다.

Ctrl + shit + r
이 단축키를 누르게 되면 창이 하나 뜨는데 이 창에서 파일 이름을 입력하게 되면

워크스페이스에 열려있는 프로젝트에서 파일을 찾아준다. java 파일 뿐만아니라 jsp, propeties 등 모든 파일을 찾을 수가 있다.

■ 검색기능
Ctrl + k
검색할려는 키워드를 드래그하고 이 단축키를 누르게 되면 현재 열려있는 파일에서 검색을 한다.

검색 방향은 현재 커서위치에서 아래로 찾는다.
Ctrl + Shift + k
위의 기능과 똑같은 기능을 한다. 다만 검색 방향이 현재 커서위치에서 위로 찾는다.

Ctrl + h
이 단축키는 프로젝트 단위나 워크스페이스, workset 에서 문자열이나 클래스 등을 검색할 때 유용하다.
한 프로젝트에서만 검색하고 싶은 경우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이 단축키를 누르게 되면 선택한 프로젝트에서만 검색이 된다.

reference
클래스 이름이나 메소드이름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reference 메뉴를 볼 수 있다.
이 기능은 클래스나 메소드를 참조하고 있는 부분을 찾아준다.

Ctrl+Alt+h
이 단축키는 메소드의 호출 순서를 계층적으로 보여준다.

'DevTool > Eclips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이클립스 단축키 정리  (0) 2009.08.31
이클립스 사용자 단축키 설정  (0) 2009.08.31